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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S 전공지식/운영체제

3. 프로세스와 스레드

by eunjineee 2023. 8. 2.

⭐프로세스와 스레드란?

프로세스(process) : 컴퓨터에서 실행되고 있는 프로그램
                               = CPU 스케줄링의 대상이 되는 작업(task)

스레드(thread) : 프로세스 내 작업의 흐름을 지칭

 

1. 프로세스와 컴파일 과정

프로세스

프로그램으로부터 인스턴스화된 것

 

프로그램

컴파일러가 컴파일 과정을 거쳐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기계어로 번역되어 실행될 수 있는 파일이 되는 것

 

컴파일 과정

C 언어 기반의 프로그램을 의미, 인터프리터 언어(파이썬 등)로 된 프로그램과는 다름

  • 전처리 : 소스코드의 주석제거, 헤더파일 병합 > 매크로 치환
  • 컴파일러 : 오류 처리 , 코드 최적화 작업 > 어셈블리어로 변환
  • 어셈블러 : 어셈블리어를 목적코드로 변환
  • 링커 : 프로그램 내에 있는 라이브러리 함수, 다른 파일들과 목적코드를 결합 > 실행 파일 만듦

라이브러리 종류

정적 라이브러리

프로그램 빌드 시 라이브러리가 제공하는 모든 코드를 실행 파일에 넣는 방식

단점 : 시스템 환경 등 외부 의존도가 낮고 코드 중복 등 메모리 효율성이 떨어짐

 

동적 라이브러리

프로그램 실행 시 필요할 때만 DLL이라는 함수 정보를 통해 참조하는 방식

단점 : 메모리 효율성에서의 장점과 외부 의존도가 높아진다

 

2. 프로세스의 상태란?

생성 상태

생성 상태(create)는 프로세스가 생성된 상태를 의미

이때 PCB가 할당

  • fork( )
    부모 프로세스의 주소 공간을 그대로 복사하며, 새로운 자식 프로세스를 생성하는 함수
    주소 공간만 복사할 뿐이지 부모 프로세스의 비동기 작업 등을 상속하지는 않음
  • exec( )
    새롭게 프로세스를 생성하는 함수

 

대기 상태(ready)

메모리 공간이 충분하면 메모리를 할당받고 아니면 아닌 상태로 대기

CPU 스케줄러로부터 CPU 소유권이 넘어오기를 기다리는 상태

 

대기 중단 상태(ready suspended)

메모리 부족으로 일시 중단된 상태

 

실행 상태(running)

CPU 소유권과 메모리를 할당받고 인스트럭션을 수행 중인 상태를 의미

= CPU burst가 일어났다고도 표현

 

중단 상태(blocked)

어떤 이벤트가 발생한 이후 기다리며 프로세스가 차단된 상태

I/O 디바이스에 의한 인터럽트로 이런 현상이 많이 발생하기도 함

ex ) 프린트 인쇄 시 멈춘듯한 상태

 

일시 중단 상태(blocked suspended)

대기 중단과 유사합

중단된 상태에서 프로세스가 실행되려고 했지만 메모리 부족으로 일시 중단된 상태

 

종료 상태(terminated)

메모리와 CPU 소유권을 모두 놓고 가는 상태

종료는 자연스럽게 종료되는 것도 있지만 부모 프로세스가 자식 프로세스를 강제시키는 비자발적 종료(abort)로 종료되는 것도 있음

  • 자식 프로세스에 할당된 자원의 한계치를 넘어서거나
  • 부모 프로세스가 종료되거나
  • 사용자가 process.kill 등 여러 명령어로 프로세스를 종료할 때 발생

 

**대기 중단 상태 와 일시 중단 상태 : 둘 다 메모리 부족으로 일시 중단된 상태이며 중단된 상태에서 재실행되려던 순간에 다시 발생하는 중단 상태가 일시 중단상태임

 

3. 프로세스의 메모리 구조

스택은 위 주소부터 할당되고 힙은 아래 주소부터 할당

스택

  • 지역변수, 매개변수, 함수가 저장
  • 컴파일 시에 크기가 결정
  • ‘동적’인 특징
  • 스택 영역은 함수가 함수를 재귀적으로 호출하면서 동적으로 크기가 늘어날 수 있는데, 이때 힙과 스택의 메모리 영역이 겹치면 안 되기 때문에 힙과 스택 사이의 공간을 비워 놓음

  • 동적 할당할 때 사용
  • 런타임 시 크기가 결정‘동적’인 특징
  • ex ) 벡터 같은 동적 배열은 당연히 힙에 동적 할당

데이터 영역

  • 전역변수, 정적변수가 저장
  • 정적인 특징을 갖는 프로그램이 종료되면 사라지는 변수가 들어 있는 영역
  • 데이터 영역 분류
    BSS 영역은 초기화가 되지 않은 변수가 0으로 초기화되어 저장
    Data 영역(Data segment)은 0이 아닌 다른 값으로 할당된 변수들이 저장

코드 영역

  • 프로그램에 내장되어 있는 소스 코드가 들어가는 영역
  • 이 영역은 수정 불가능한 기계어로 저장
  • 정적인 특징

 

4. PCB(Process Control Block)란?

  • 운영체제에서 프로세스에 대한 메타데이터를 저장한 ‘데이터’
  • = 프로세스 제어 블록
  • 프로세스가 생성되면 운영체제는 해당 PCB를 생성
  • 프로세스의 중요한 정보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일반 사용자가 접근하지 못하도록 커널 스택의 가장 앞부분에서 관리됨
    • 프로그램이 실행되면 프로세스가 생성
    • 프로세스 주소 값들에 앞서 설명한 스택, 힙 등의 구조를 기반으로 메모리가 할당
    • 이 프로세스의 메타데이터(데이터에 관한 구조화된 작은 데이터)들이 PCB에 저장되어 관리

PCB의 구조

  • 프로세스 스케줄링 상태: ‘준비’, ‘일시중단’등 프로세스가 CPU에 대한 소유권을 얻은 이후의 상태
  • 프로세스 ID: 프로세스 ID, 해당 프로세스의 자식 프로세스 ID
  • 프로세스 권한: 컴퓨터 자원 또는 I/O 디바이스에 대한 권한 정보
  • 프로그램 카운터: 프로세스에서 실행해야 할 다음 명령어의 주소에 대한 포인터
  • CPU 레지스터: 프로세스를 실행하기 위해 저장해야 할 레지스터에 대한 정보
  • CPU 스케줄링 정보: CPU 스케줄러에 의해 중단된 시간 등에 대한 정보
  • 계정 정보: 프로세스 실행에 사용된 CPU 사용량, 실행한 유저의 정보
  • I/O 상태 정보: 프로세스에 할당된 I/O 디바이스 목록

 

컨텍스트 스위칭(context switching)

  • 앞서 설명한 PCB를 교환하는 과정
  • 한 프로세스에 할당된 시간이 끝나거나 인터럽트에 의해 발생
  • 많은 프로세스가 동시에 구동되는 것처럼 보이는 것은 다른 프로세스와의 컨텍스트 스위칭이 아주 빠른 속도로 실행되기 때문

컨텍스트 스위칭이 일어날 때 앞의 그림처럼 유휴 시간(idle time)이 발생

 

비용: 캐시미스

컨텍스트 스위칭이 일어날 때 프로세스가 가지고 있는 메모리 주소가 그대로 있으면 잘못된 주소 변환이 생기므로 캐시클리어 과정을 겪게 되고 이 때문에 캐시미스가 발생

 

스레드에서의 컨텍스트 스위칭

  • 참고로 이 컨텍스트 스위칭은 스레드에서도 일어남
  • 스레드는 스택 영역을 제외한 모든 메모리를 공유하기 때문에
    스레드 컨텍스트 스위칭의 경우 비용이 더 적고 시간도 더 적게 걸림

 

5. 멀티프로세싱이란?

여러 개의 ‘프로세스’, 즉 멀티프로세스를 통해 동시에 두 가지 이상의 일을 수행할 수 있는 것

 

장점

  • 하나 이상의 일을 병렬로 처리할 수 있음
  • 특정 프로세스의 메모리, 프로세스 중 일부에 문제가 발생되더라도 다른 프로세스를 이용해서 처리할 수 있음
  • 신뢰성이 높음

 

웹 브라우저

멀티프로세스 구조

 브라우저 프로세스: 주소 표시줄, 북마크 막대, 뒤로 가기 버튼, 앞으로 가기 버튼 등을 담당하며 네트워크 요청이나 파일 접근 같은 권한을 담당

 렌더러 프로세스: 웹 사이트가 ‘보이는’ 부분의 모든 것을 제어

 플러그인 프로세스: 웹 사이트에서 사용하는 플러그인을 제어

 GPU 프로세스: GPU를 이용해서 화면을 그리는 부분을 제어

 

IPC(Inter Process Communication)

멀티프로세스는 IPC가 가능하며 IPC는 프로세스끼리 데이터를 주고받고 공유 데이터를 관리하는 메커니즘을 뜻함

ex ) 클라이언트는 데이터를 요청하고 서버는 클라이언트 요청에 응답하는 것

 

IPC의 종류

공유 메모리, 파일, 소켓, 익명 파이프, 명명 파이프, 메시지 큐

(이들은 모두 메모리가 완전히 공유되는 스레드보다는 속도가 떨어짐)

 

공유 메모리(shared memory)

여러 프로세스에 동일한 메모리 블록에 대한 접근 권한이 부여되어 프로세스가 서로 통신할 수 있도록 공유 버퍼를 생성하는 것

  • 공유 메모리를 통해 여러 프로세스가 하나의 메모리를 공유할 수 있음
  • 메모리 자체를 공유하기 때문에 불필요한 데이터 복사의 오버헤드가 발생하지 않아 가장 빠름
  • 같은 메모리 영역을 여러 프로세스가 공유하기 때문에 동기화가 필요
  • 하드웨어 관점에서 공유 메모리는 CPU가 접근할 수 있는 큰 랜덤 접근 메모리인 RAM을 가리키기도 함

 

파일

디스크에 저장된 데이터 또는 파일 서버에서 제공한 데이터

이를 기반으로 프로세스 간 통신을 함

 

소켓

동일한 컴퓨터의 다른 프로세스나 네트워크의 다른 컴퓨터로 네트워크 인터페이스를 통해 전송하는 데이터를 의미

ex ) TCP, UDP

 

익명 파이프(unamed pipe)

프로세스 간에 FIFO 방식으로 읽히는 임시 공간인 파이프를 기반으로 데이터를 주고받음

단방향 방식의 읽기 전용, 쓰기 전용 파이프를 만들어서 작동하는 방식

부모, 자식 프로세스 간에만 사용할 수 있으며 다른 네트워크상에서는 사용이 불가능

 

명명된 파이프(named pipe)

파이프 서버와 하나 이상의 파이프 클라이언트 간의 통신을 위한 명명된 단방향 또는 이중 파이프

클라이언트/서버 통신을 위한 별도의 파이프를 제공

여러 파이프를 동시에 사용 가능

컴퓨터의 프로세스끼리 또는 다른 네트워크상의 컴퓨터와도 통신을 할 수 있음

보통 서버용 파이프와 클라이언트용 파이프로 구분해서 작동

하나의 인스턴스를 열거나 여러 개의 인스턴스를 기반으로 통신

 

메시지 큐(queue)

데이터 구조 형태로 관리하는 것

커널의 전역변수 형태 등 커널에서 전역적으로 관리

장점

다른 IPC 방식에 비해서 사용 방법이 매우 직관적이고 간단함

다른 코드의 수정 없이 단지 몇 줄의 코드를 추가시켜 간단하게 메시지 큐에 접근할 수 있음

**공유 메모리를 통해 IPC를 구현할 때 쓰기 및 읽기 빈도가 높으면 동기화 때문에 기능을 구현하는 것이 매우 복잡해지는데, 이때 대안으로 메시지 큐를 사용하기도 함

 

6. 스레드와 멀티스레딩

스레드

프로세스의 실행 가능한 가장 작은 단위, 프로세스는 여러 스레드를 가질 수 있음

멀티스레딩

프로세스 내 작업을 여러 개의 스레드, 멀티스레드로 처리하는 기법

장점

  • 스레드끼리 서로 자원을 공유하기 때문에 효율성이 높음
  • 웹 요청을 처리할 때 새 프로세스를 생성하는 대신 스레드를 사용하는 웹 서버의 경우 훨씬 적은 리소스를 소비
  • 한 스레드가 중단(blocked)되어도 다른 스레드는 실행(running) 상태일 수 있기 때문에 중단되지 않은 빠른 처리가 가능
  • 동시성(서로 독립적인 작업들을 작은 단위로 나누고 동시에 실행되는 것처럼 보여주는 것)이 높음

단점

  • 한 스레드에 문제가 생기면 다른 스레드에도 영향을 끼쳐 스레드로 이루어져 있는 프로세스에 영향을 줄 수 있음

 

7.  공유 자원과 임계 영역

공유 자원(shared resource)

시스템 안에서 각 프로세스, 스레드가 함께 접근할 수 있는 모니터, 프린터, 메모리, 파일, 데이터 등의 자원이나 변수 등을 의미

 

경쟁 상태(race condition)

이 공유 자원을 두 개 이상의 프로세스가 동시에 읽거나 쓰는 상황

동시에 접근을 시도할 때 접근의 타이밍이나 순서 등이 결괏값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상태

 

임계 영역(critical section)

둘 이상의 프로세스, 스레드가 공유 자원에 접근할 때 순서 등의 이유로 결과가 달라지는 코드 영역

임계 영역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

  • 크게 뮤텍스, 세마포어, 모니터
  • 이 방법 모두 상호 배제(한 프로세스가 임계 영역에 들어갔을 때 다른 프로세스는 들어갈 수 없다), 한정 대기(특정 프로세스가 영원히 임계 영역에 들어가지 못하면 안 된다), 융통성(한 프로세스가 다른 프로세스의 일을 방해해서는 안 된다)이란 조건을 만족
  • 잠금(lock) 메커니즘을 사용

ex ) 임계 영역을 화장실이라고 가정하면 화장실에 A라는 사람이 들어간 다음 문을 잠금 그리고 다음 사람이 이를 기다리다 A가 나오면 화장실을 쓰는 방법

 

뮤텍스(mutex)

프로세스나 스레드가 공유 자원을 lock()을 통해 잠금 설정하고 사용한 후에는 unlock()을 통해 잠금 해제하는 객체

잠금이 설정되면 다른 프로세스나 스레드는 잠긴 코드 영역에 접근할 수 없고 해제는 그와 반대

뮤텍스는 잠금 또는 잠금 해제라는 상태만을 가짐

 

세마포어(semaphore)

일반화된 뮤텍스

간단한 정수 값과 두 가지 함수 wait(P 함수라고도 함) 및 signal(V 함수라고도 함)로 공유 자원에 대한 접근을 처리

wait()는 자신의 차례가 올 때까지 기다리는 함수이며, signal()은 다음 프로세스로 순서를 넘겨주는 함수

 

바이너리 세마포어

바이너리 세마포어는 0과 1의 두 가지 값만 가질 수 있는 세마포어

  • 뮤텍스는 바이너리 세마포어라고 할 수 있지만 엄밀히 말하면 뮤텍스는 잠금을 기반으로 상호배제가 일어나는 ‘잠금 메커니즘’
  • 세마포어는 신호를 기반으로 상호 배제가 일어나는 ‘신호 메커니즘’

카운팅 세마포어

여러 개의 값을 가질 수 있는 세마포어

여러 자원에 대한 접근을 제어하는 데 사용

 

모니터

둘 이상의 스레드나 프로세스가 공유 자원에 안전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공유 자원을 숨기고 해당 접근에 대해 인터페이스만 제공

모니터큐를 통해 공유 자원에 대한 작업들을 순차적으로 처리

세마포어보다 구현하기 쉬움

모니터에서 상호 배제는 자동인 반면에, 세마포어에서는 상호 배제를 명시적으로 구현해야 하는 차이점이 있음

 

 

8. 교착 상태 (deadlock)

두 개 이상의 프로세스들이 서로가 가진 자원을 기다리며 중단된 상태

ex ) 프로세스 A가 프로세스 B의 어떤 자원을 요청할 때 프로세스 B도 프로세스 A가 점유하고 있는 자원을 요청하는 것

 

교착 상태의 원인

  1. 상호 배제: 한 프로세스가 자원을 독점하고 있으며 다른 프로세스들은 접근이 불가능합
  2. 점유 대기: 특정 프로세스가 점유한 자원을 다른 프로세스가 요청하는 상태
  3. 비선점: 다른 프로세스의 자원을 강제적으로 가져올 수 없음
  4. 환형 대기: 프로세스가 서로의 자원을 요구하는 상황

 

교착 상태의 해결 방법

  1. 자원을 할당할 때 애초에 조건이 성립되지 않도록 설계
  2. 교착 상태 가능성이 없을 때만 자원 할당되며, 프로세스당 요청할 자원들의 최대치를 통해 자원 할당 가능 여부를 파악하는 ‘은행원 알고리즘’ 사용
  3. 교착 상태가 발생하면 사이클이 있는지 찾아보고 이에 관련된 프로세스를 한 개씩 지움
  4. 교착 상태는 매우 드물게 일어나기 때문에 이를 처리하는 비용이 더 커서 교착 상태가 발생하면 사용자가 작업을 종료
    (현대 운영체제는 이 방법을 채택)

**은행원 알고리즘 : 총 자원의 양과 현재 할당한 자원의 양을 기준으로 안정 또는 불안정 상태로 나누고 안정 상태로 가도록 자원을 할당하는 알고리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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