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ML (Unified Modeling Language)
객체 지향 시스템을 개발할 때 산출물을 명세화, 시각화, 문서화하는데 사용된다.
즉, 개발하는 시스템을 이해하기쉬운 형태로 표현하여 분석가, 의뢰인, 설계자가 효율적인 의사소통을 할 수 있게 해준다.
따라서, 개발 방법론이나 개발 프로세스가 아니라 표준화된 모델링 언어이다.
UML의 구성요소로는 사물, 관계, 다이어그램 3가지로 이루어져있으며,
Things은 사물, Relationship은 관계, Diagram은 다이어그램이다.
🐸암기방법🐸
팔딱팔딱 개구리 됐네~~
뒷(Thing)
다(Diagram)
리 Relationship)
특징
- 기능적 모델은 사용자 측면에서 본 시스템 기능이며, UML에서는 Use case Diagram을 사용
- 정적 모델은 객체, 속성, 연관관계, 오퍼레이션의 시스템의 구조를 나타내며, UML에서는 Class Diagram을 사용
- 동적 모델은 시스템의 내부 동작을 말하며, UML에서는 Sequence Diagram, State Diagram, Activity Diagram을 사용
- State Diagram : 객체가 가진 상태와 상태 변환을 나타냄
- Sequence Diagram : 객체 사이에 오가는 메시지를 시간순으로 나타냄
UML 확장 모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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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ML 다이어그램 종류
- 구조적 다이어그램
- 클객컴배복패 (클래스, 객체, 컴포넌트, 배치, 복합체, 패키지)
- 행위 다이어그램
- 유시커상활타상 (유스케이스, 시퀀스, 커뮤니케이션, 상태, 활동, 타이밍, 상호작용)
순차 다이어그램 ( Sequence Diagram )
- 객체 간의 동적 상호작용을 시간 개념을 중심으로 모델링 하는 것
- 행위 다이어그램, 동적이고 순차적인 표현을 위한 다이어그램
- 회귀 메시지(Self-Message), 제어블록(Statement block) 등으로 구성
- 일반적으로 다이어그램의 수직 방향이 시간의 흐름을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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